나의 준비 체크
학업역량 | 전공적합성 | 인성 | 발전가능성 | 합계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0/85 | 0/45 | 0/90 | 0/65 | 0/285 |
1-1.학업성취도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전체적인 교과성적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어느 정도인가? | |||||
학기별/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? | |||||
학기별/학년별 성적은 상승/하락하고 있는가? | |||||
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과목(예:국어 수학 영어 사회/과학 등)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? 그 외 과목 성적은 전반적으로 무난한가? 유난히 소홀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? | |||||
지원 전공과 관련된 기본 과목은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? | |||||
지원 전공과 관련하여 도전적인 과제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? | |||||
지원 전공과 관련된 과목과 다른 과목의 성적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? | |||||
과목별 이수자 수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? | |||||
과목별 등급 외에 원점수(평균/표준편차 포함)는 적절한가? |
1-2.학업태도와 학업의지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고 있는가? | |||||
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? | |||||
교과 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? | |||||
교과 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이는가? |
1-3.탐구활동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? | |||||
각종 교과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고 있는가? | |||||
탐구활동에서 표출되는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? | |||||
성공적인 학업생활을 위해 적극적인 탐구의지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? |
2-1.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지원 전공(계열)과 관련된 과목을 어느 정도 이수하였는가? | |||||
지원 전공(계열)과 관련해 스스로 선택하여 수강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? | |||||
지원전공(계열)과 관련된 교과 성적이 우수한가?(이수단위, 수강자수, 원점수, 평균, 표준편차 참고) |
2-2.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지원 전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? | |||||
지원 전공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? | |||||
자신의 경험과 지원 전공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? |
2-3.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지원 전공에 관련된 교과관련 활동(세부능력 및 특기사항, 수상 등)이 있는가? | |||||
지원 전공에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(자율, 동아리, 봉사, 진로)이 있는가? | |||||
지원 전공에 관련된 독서가 있는가, 적절한 수준인가? |
3-1.협업능력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자발적인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자주 나타나는가? | |||||
협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설득하여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? | |||||
공동과제나 단체 활동을 즐겨하고, 구성원들로 부터 좋은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가? |
3-2.나눔과 배려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타인을 위하여 자신의 것을 나누고자 한 구체적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? | |||||
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나눔을 생활화 하고자 하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? | |||||
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? | |||||
학교생활에서 타인을 배려한 본보기로 언급되거나 모범이 된 사례가 있는가? |
3-3.소통능력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공동과제 수행이나 모둠활동, 단체활동 등에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, 상대방의 관심사항과 요구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? | |||||
수업이나 교과 외 활동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? | |||||
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, 체계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? | |||||
새로운 지식이나 사고방식에 대하여 열린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? |
3-4.도덕성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자신이 속한 집단이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,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라하더라도 이를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가? | |||||
자신이 속한 구성원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으며, 바람직한 행동으로 모범이 되는가? | |||||
규칙이나 규정을 어긴 경우,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가? |
3-5.성실성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학업활동에 있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는가? | |||||
자신의 관심분야나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? | |||||
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여도 일관된 모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경험이 있는가? | |||||
출결상황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있는가? |
4-1.자기주도성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교내 다양한 활동에서 주도적, 적극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는가? | |||||
새로운 과제를 주도적으로 만들고 성과를 내었는가? | |||||
기존에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외연을 확장하려고 노력하였는가? |
4-2.경험의 다양성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자율, 동아리, 봉사, 진로활동 등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는가? | |||||
독서활동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쌓았는가? | |||||
예체능 영역에서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? | |||||
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한 경험을 통해 성취한 적이 있는가? |
4-3.리더쉽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학생회, 동아리 등 학생 주도 활동에서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? | |||||
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 가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경험이 있는가? | |||||
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? |
4-4.창의적 문제해결력
평가내용 | 매우좋음 | 좋음 | 보통 | 나쁨 | 매우나쁨 |
---|---|---|---|---|---|
교내 행동 과정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? | |||||
교내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 하였는가? | |||||
주어진 교육환경을 극복하거나 충분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? |